도서 소개
한국조경학회의 기획으로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조경관리학의 학문적 성립과 학생들의 요구에 맞춘 「조경관리학(造景管理學)」 교재가 1990년 2월 출간되었다. 이후 25년이 지난 오늘까지 조경 학도들은 물론 업계 종사자 그리고 일반인에게까지 훌륭한 지침서이자 교양서로 확고히 자리매김 되어 왔다. 그동안 선배들의 노고를 바탕으로 축적된 조경관리에 대한 경험과 조경관리 대상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조경관리학’ 교재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어, 3여 년간의 준비를 통해 2015년 개정판을 출간하게 되었다.
조경관리는 매우 방대한 분야를 아우르는 학문이다. 그러나 큰 틀에서 들여다보면 행정적인 운영관리(Management)와 식물 및 시설물의 유지관리(Maintenance)로 구분되는데, 이를 제1편 조경관리의 운영, 제2편 조경식물의 관리, 제3편 시설물의 유지관리로 나누고, 다시 제1장 총설부터 제8장 편익 및 유희시설물의 유지관리 등으로 세분하여 기술하였다.
특히 제4장 수목관리 분야에 위험수목관리 / 도시숲 관리 / 인공지반 식생관리 / 비탈면 식생관리를 추가하여 오늘날 요구되는 관리 대상을 포함시켰다. 또한 제5장 잔디 및 초화류의 관리는 현재 선호도가 높고 새로 도입된 초화류를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그리고 각 장에 기술된 내용은 최대한 현재의 시각에서 서술하였으며, 각종 사진자료와 삽화도 가장 최신의 것으로 대체보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