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안내

기계 내연기관자동차 번영과 미래차 도전
저자
정용일
정가
35,000 원
판수
초판
쪽수
578p
인쇄도수
1도 / 부분 컬러
판형 / 장정
188*257/무선 날개
ISBN
979-11-5692-824-9 (93550)
도서 소개

 

이 책은 내연기관자동차의 발전 과정과 자동차환경 쟁점을 중심으로 총 5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장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지 않으므로 관심 있는 부분부터 자유롭게 읽으셔도 좋습니다.
1장: 내연기관자동차 시대의 전개
2장: 내연기관자동차 번영의 시대
3장: 환경과 에너지시대 – 내연기관자동차와 대기오염
4장: 환경과 에너지 시대 - 기후변화와 내연기관자동차 퇴출
5장: 미래 친환경자동차 시대 – 전기차와 수소연료전지차

 

저자 소개

자동차환경 분야 연구에 종사하면서, 유해 배출가스 저감을 위한 엔진연소 개선, 배출가스저감기술 개발, 그리고 저공해자동차 보급을 통해 대기질 개선에 힘써왔다.

서울공대 공업교육과에서 자동차(학사)를 전공하고, 한국과학기술원과 미국 럿거스 뉴져지주립대 기계과에서 내연기관을 공부하여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기아산업(현 기아자동차)의 배기가스실험실 근무를 시작으로, 한국기계연구원 엔진실험실에서 연구원, 책임연구원, 부장, 뉴욕사무소 소장을 거치며 연구 폭을 넓혔다.
환경부 중앙환경보전자문위원, 자동차공해대책분과위원, 경유차환경위원 등으로 활동하며, 천연가스시내버스와 경유자동차 매연여과장치(DPF) 보급, 경유승용차 허용, 전기자동차 보급추진, 자동차배출허용기준 설정 등 저공해자동차 보급에 앞장섰다.
또한 과학기술부 국가지정연구실(경유자동차 매연 및 입자상물질 저감기술) 책임자, 환경부 무저공해자동차사업단 및 친환경자동차기술개발사업단 단장을 역임하며, 매연여과장치 시스템, ULEV LPG(LPDi) 엔진, 수소천연가스(HCNG)엔진, 친환경타이어, EREV, 전기차개조 기술 등 다양한 친환경자동차 기술개발을 이끌며 국내 환경기업들의 성장에도 함께했다.
한국자동차공학회(KSAE) 부회장, 미국자동차공학회(SAE) International Advisor, 미국 ICCT(International Council for Clean Transportation) 위원으로 활동했으며, 천연가스차량협회 회장과 (사)녹색교통운동 이사장을 역임했다. 또한 숭실대 초빙교수로 후학 양성에 힘썼으며, 현재 자동차환경네트웍을 운영하며 지속 가능한 자동차환경 연구와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목 차

1장. 내연기관자동차 시대의 전개 11
1절 내연기관의 발명 13
1.1. 오토 가솔린엔진(Otto Cycle Engine) 14
1.2. 디젤엔진(Diesel Engine) 21
2절 내연기관자동차의 탄생 27
2.1. 벤츠의 내연기관자동차 페이턴트 모터바겐(Patent-Motorwagen) 27
2.2. 다임러 4륜 내연기관자동차 34
3절 내연기관 탄생 이전의 동력기관 42
3.1. 오토사이클 엔진 이전의 내연기관 연구들 42
3.2. 산업혁명과 증기기관 47
3.3. 내연기관자동차 이전의 자동차 58


2장. 내연기관자동차 번영의 시대 81
1절 내연기관자동차 발전과 번영 83
1.1. 유럽에서 미국으로 83
1.2. 자동차 환경규제와 내연기관자동차 시련 86
1.3. 미래 친환경자동차 시대 도전 91
2절 엔진기술 발전 94
2.1. 포드 모델티(Model T) 엔진 94
2.2. 다기통 엔진 101
2.3. 경유자동차 엔진 110
2.4. 2차 세계대전 전후 엔진 120
2.5. 저배기저연비 전자제어식 엔진 126
2.6. 커먼레일직접분사(CRDI) 디젤엔진 141
2.7. 가솔린직접분사(GDI) 엔진 146
2.8. 로타리엔진 155
2.9. 신연소 엔진 161
2.10. 자동차와 엔진의 발전경과 166
3절 자동차 디자인 개념과 발전 170
4절 내연기관자동차 연료 180
4.1. 초창기 자동차연료, 알코올 180
4.2. 유전 발견 186
5절 내연기관자동차의 사회적 영향 192


3장. 환경과 에너지 시대 – 내연기관자동차와 대기오염 – 199
1절마차시대의 말똥(manure) 공해 201
2절 내연기관자동차 배출가스와 대도시 대기공해 203
2.1. 유연휘발유 공해 203
2.2. LA 스모그 206
2.3. 세계 대도시의 대기공해 211
2.4. 우리나라 대기공해 218
3절 자동차배출가스 종류와 발생원인 233
3.1. 자동차배출가스 종류 233
3.2. 자동차배출가스 발생원인 237
4절 미세먼지 생성과 인체 위해성 247
4.1. 미세먼지 정의 247
4.2. 자동차 입자성물질(PM) 발생원인 249
4.3. 도로변 미세먼지 255
4.4. 미세먼지 위해성 259
5절 자동차배출가스 저감기술 264
5.1. 배기가스재순환(EGR) 265
5.2. 가솔린 삼원촉매(TWC) 변환기 269
5.3. 디젤 매연여과장치(DPF) 275
5.4. 선택적촉매환원장치(SCR) 284
5.5. NOx 흡장촉매(LNT) 288
6절 자동차환경 관리정책 290
6.1. 자동차 배출허용기준 설정 경과 290
6.2. 각국의 자동차 배출허용기준 현황과 전망 293
6.3. 경유자동차 대책 303


4장. 환경과 에너지 시대 – 기후변화와 내연기관자동차 퇴출 – 309
1절 기후변화와 온실가스 대책 311
1.1. 온실가스가 기후변화 원인(IPCC 4차 보고서) 311
1.2. 온실가스 배출과 저감 시나리오 313
1.3. 2050 탄소중립(Net Zero) 시나리오 323
1.4. 기후변화 협약 327
1.5. 수송분야 기후변화 대응 333
1.6. 우리나라 기후변화 대응정책 337
2절 온실가스 배출현황 342
2.1. 온실가스 종류 342
2.2. 온실가스 배출현황 351
3절 자동차 온실가스 배출현황과 저감방안 359
3.1. 전 세계 자동차 온실가스 배출현황과 전망 359
3.2. 자동차 온실가스 배출규제 동향 363
3.3. 우리나라 자동차 온실가스 배출허용기준과 배출현황 366
4절 지구온난화 논란 371
4.1. 지구온난화 담론 371
4.2. 기후변화 이슈와 쟁점 378
4.3.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주요기술 389


5장. 미래친환경자동차 시대 – 전기차와 수소연료전지차 – 397
1절미래자동차 전망 399
2절 전기자동차(EV) 404
2.1. 전기차 개발역사와 시장전망 404
2.2. 전기차 시대로 가기 위한 극복과제 423
2.3. 전기차용 2차배터리 450
2.4. 하이브리드자동차 기술과 전망 468
2.5. 무탄소전기생산 481
3절 수소연료전지자동차(FCV) 487
3.1. 연료전지자동차 개요와 시장전망 487
3.2. 연료전지시스템 기술 495
3.3. 연료전지자동차 극복과제 508
3.4. 수소생산과 수소경제 사회 513
4절 내연기관자동차 전망 516
4.1. 미래자동차 기술 516
4.2. 이퓨얼(e-fuel, 재생합성연료) 내연기관 520
4.3. 수소내연기관 525


참고문헌 533
부록(영어 약어) 5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