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안내

전기 · 전자 · 통신 · 전산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IT와 컴퓨터의 이해
저자
안기중, 김강석 공저
정가
27,000 원
판수
초판
쪽수
470쪽
인쇄도수
2도
판형 / 장정
190*257 / 무선
ISBN
979-11-5692-509-5 93560
도서 소개

2020년 초부터 확산하기 시작한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하여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 언택트 문화가 자리 잡게 되었고 이와 같은 추세는 향후 지속되리라 생각됩니다. 언택트 문화의 핵심이 바로 디지털 시대의 대명사인 IT 혹은 ICT기술이며 이에 대한 성공적인 전환이 향후 우리의 생존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일 것입니다.

본서는 이러한 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필요한 기본적 ICT지식을 제공하기 위하여 지식정보화 사회와 유비쿼터스, 컴퓨터 시스템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데이터통신, 인터넷 서비스 및 인터넷 보안 등의 이론적 개념과 각종 업무 수행에 필요한 기본적인 소프트웨어 운용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 파워포인트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기반 이론과 관련 실습을 통해 그 활용 능력을 충분히 높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본서는 일반 학생들을 위한 교양 교과목, 혹은 전공자를 위한 기초 교과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일반 학생들을 위해서는 한 학기 3학점 정도의 강의에 알맞도록 집필하였고, 2학점 정도의 강의에는 강의자에 따라 디지털 데이터, 운영체제, 인터넷 보안 등 일부분을 난이도에 맞추어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저자 소개
안기중 -현) 제주대학교 교수
원저자 소개
안기중 -현) 제주대학교 교수
역자 소개
안기중 -현) 제주대학교 교수
목 차

Chapter 1 지식 정보화 사회와 IT

1.1 지식 정보화 사회

1.2 유비쿼터스 컴퓨팅

1.3 사물인터넷

1.4 클라우드 컴퓨팅

1.5 빅데이터

1.6 가상현실

1.7 인공지능


Chapter 2 디지털 데이터

2.1 데이터의 단위

2.2 수의 표현과 연산

2.3 문자

2.4 이미지(정지영상)

2.5 사운드

2.6 동영상


Chapter 3 하드웨어

3.1 하드웨어 구성

3.2 출력 인터페이스

3.3 입력장치

3.4 출력장치

3.5 교육용 단일보드 컴퓨터


Chapter 4 소프트웨어

4.1 소프트웨어

4.2 운영체제

4.3 운영체제의 운용 기법

4.4 프로세스와 스레드

4.5 스케줄링

4.6 운영체제의 종류

4.7 응용 소프트웨어의 종류


Chapter 5 데이터통신 일반

5.1 전송 신호

5.2 전송 매체

5.3 데이터통신과 통신망

5.4 전송방식의 분류


Chapter 6 근거리통신망

6.1 근거리통신망과 이더넷

6.2 근거리통신망 표준

6.3 무선 근거리통신망

6.4 근거리통신망의 발전


Chapter 7 인터넷과 서비스기술

7.1 인터넷

7.2 IP(Internet Protocol) 주소체계

7.3 주소변환과 사설 네트워크

7.4 차세대 인터넷 프로토콜 주소체계

7.5 인터넷 서비스


Chapter 8 인터넷 보안

8.1 정보보안

8.2 암호화 및 인증 기술

8.3 보안시스템

8.4 보안공격의 유형


Chapter 9 ᄒᆞᆫ글

9.1 ᄒᆞᆫ2014의 특징

9.2 ᄒᆞᆫ2014의 화면구성

9.3 ᄒᆞᆫ2014 사용법

9.4 ᄒᆞᆫ2014 문서 관리하기

9.3 편 집

9.6 글자 문단 바꾸기

9.7 표와 차트 만들기

9.8 틀메뉴 사용하기

9.9 쪽 모양 꾸미기

9.10 수 식

9.11 메일 머지


Chapter 10 엑셀

10.1 엑셀의 기본 사용 방법

10.2 엑셀에서의 수식 사용

10.3 엑셀에서 데이터 관리

10.4 엑셀에서 함수의 사용

10.5 차트 작성

10.6 페이지 설정


Chapter 11 파워포인트

11.1 파워포인트

11.2 파워포인트의 기본 사용 방법

11.3 파워포인트에서 문자열 작성

11.4 표 및 차트 삽입

11.5 도형 삽입

11.6 그림 삽입

11.7 SmartArt 그래픽 삽입하기

11.8 슬라이드쇼 준비하기

11.9 미디어 삽입하기


Chapter 12 HTML

12.1 HTML 개요

12.2 CSS3

12.3 활용예제


Chapter 13 YouTube 크리에이터

13.1 유튜브(YouTube) 비디오 플랫폼

13.2 채널 운영

13.3 동영상 업로드

13.4 영상 기기 및 촬영

13.5 미디어 편집

13.6 MPEGStreamclip 툴 이용 사례

13.7 뱁믹스를 이용한 영상 편집

13.8 프리미어를 이용한 영상 편집


부록

1. ᄒᆞᆫ글 단축키

2. 엑셀 기능키

3. 파워포인트 기능키

4. HTML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