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류가공의 기초
곡류는 오랫동안 인간의 식량으로 이용되고 있는 자원으로 여겨지고 있다. 식량자원의 가장 중요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곡류는 육종, 재배, 가공 분야의 발전과 함께 가치가 향상되고 있다. 곡류가공은 식품으로 이용성의 증가뿐만 아니라 인류에게 영양소를 제공하므로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곡류가공에서 범위는 곡류의 종류와 낱알의 구조적 특성과 구조에 따른 화학성분의 분포 및 차이의 이해가 우선이다. 곡류를 가공하기 위하여 1차 가공으로 제분/도정(milling)을 하고, 2차 가공을 통해 최종제품이 생산되기 때문이다. 1차와 2차 가공에 필요한 각 공정별 단위조작 및 가공장치의 이해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곡류가공에 관한 정보에 곡류가공에 필요한 단위조작인 건조, 분쇄, 조리, 성형 등을 정리하였다. 특히 곡류의 외피(hull), 과피(pericarp), 배아(germ), 전분질내배유(endosperm) 등의 구조적인 분리인 건식가공(dry milling)과 곡류에 포함된 전분, 단백질, 지방, 섬유소 등을 분리하는 습식가공(wet milling)으로 나누는데, 이러한 곡류의 1차 가공의 원리를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다. 곡류의 가공에 앞서 외부환경과 각 곡류의 종류에 따른 저장에 대한 이해도 소개하였다. 최종제품의 가공공정과 공정과정의 변화를 위주로 빵(bread)과 케이크(cake), 맥주, 유지의 생산, 스낵류의 제조공정을 설명하였다. 원료 곡물의 특성 및 구성성분을 다루어 원료성분의 변화를 이해하기 쉽게 하였다.
해양플랜트개론
이 책은 해양플랜트 기술과제에 대한 개론서로서 해양플랜트의 다양한 구조형식과 특징을 중심으로 기술하고 있다. 특히 이 책이 발간되는 2010년도까지 국내외에서 중요한 이슈가 되어온 최신 주제들에 대하여 가능한 모두 다루도록 하였다. 본 해양플랜트 개론 교재는 대학에서 조선공학 및 해양공학을 전공으로 하는 1학년 혹은 2학년 수준에 맞추어 내용을 준비하였다. 현재 국내에서 발간된 해양플랜트에 대한 전문서적은 거의 찾을 수 없고, 혹시 있다고 해도 그 내용이 포괄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최근의 해양플랜트에 관한 최신 연구결과까지 포함하는 이 책의 가치는 그만큼 중요하다고 하겠다.
빙해공학
이 책은 극지공학 중에서 특히 쇄빙선박이나 빙해구조물과 해빙의 공학적 연관성에 관하여, 쇄빙공학, 빙해역 항행, 빙해역 환경문제를 대상으로 하는 氷海工學 측면에서 다루었다. 제1장에서 북극권의 개요와 빙해공학의 목적·과제를 총론으로 기술하고, 제2장부터 제6장까지는 쇄빙공학을 구성하는 과제를 각론적으로 설명하며, 제7장에서는 환경문제를 포함한 빙해공학의 흥미로운 과제와 최근 응용사례를 다루었다.
발송배전공학 핵심정리 300제
발송배전분야는 스마트그리드 공학의 기초가 되는 분야로, 본서는 국가기술 자격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과 발송배전관련 실무자, 전력공학을 이해하려는 분들에게 유용하도록 기초이론에서부터 실제 사용되는 최신기술까지 광범위하게 수록하였다. 그러나 용어와 관련규정이 통일되어 있지 않고 국내 기술자료의 부족 등으로 인하여 부득이 현재 기술을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는 설비를 중심으로 기술하였으며, 대학과 기술사 강의, 실무를 하면서 얻은 내용과 자료를 정리하여 발송배전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기술을 싣도록 노력하였다.
개정판 식품위생학
이 책에서는 식품위생상 문제가 되는 생물학적, 화학적 위해요인에 대한 내용과 함께 그 대책 등에 관하여 서술하였으며, 식품의 조리 · 가공 · 집단급식 중에 필요한 식품위생 지식과 최근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HACCP 제도에 대하여도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하였다. 특히 식품 · 영양 · 조리 · 보건 · 위생 관련 학과의 강의교재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에 있어서 세심한 노력을 기울였으며, 위생 관련 각종 시험대비서로도 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공학도를 위한 퍼지시스템입문
퍼지이론은 미국 버클리 대학의 Lofti A. Zadeh 교수가 ‘Fuzzy sets’(1965) 논문을 발표하면서 최초로 그 이론이 제창된 이래, 이는 인공지능을 구현하기 위한 유용한 도구로서 인식되고 있고, 현대의 지식정보화 사회를 맞이하여 공학이나 산업계, 그리고 실생활에까지 넓게 응용되고 있다. 또한 1990년대 이후에는 퍼지이론에 신경회로망을 접목한 뉴로퍼지(Neuro-fuzzy) 시스템도 개발되어 널리 활용되고 있다. 저자가 대학에서 퍼지시스템을 비롯한 인공지능에 대한 과목을 강의해 오면서 항상 아쉽게 느낀 점은 공과대학 학부생을 대상으로 하는 퍼지시스템에 대한 입문서를 구하기 힘들다는 점이었다. 그래서 본 교재가 공대 학부생 3, 4학년생을 대상으로 하여 퍼지이론과 그 활용에 대한 입문서의 역할이 될 수 있도록 저자가 강의해 오던 퍼지관련 강의록을 참고하여 집필하였고, 그 내용에 대해서도 가능하면 쉽게 설명하고 또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많은 예제를 활용하려고 노력하였다.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실기
현재 국내에서 Auto CAD를 사용하여 건축도면의 능력을 표현할 수 있는 유일한 자격증인「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종목번호 7061)」시험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자격증 시험이다. Auto CAD의 활용범위와 무한한 가능성에 대해서는 필자가 수년간의 대학강의와 연구에서 절실히 느끼고 있었으나 자격증과 연계되지 않아 많은 학생들이 단순히 학점을 이수하고 간단한 도면을 이해하는 정도에 그쳐 적극적인 흥미유발이 매우 어려웠다. 그러나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가 시행되고 취업시 이러한 자격증이 우대를 받으면서 많은 학생들이 자격증과 관련하여 Auto CAD 수업을 진행해 달라는 요구가 많아 이번에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실기』라는 저서를 출간하게 되었다. 이러한 학생들의 요구와 사회적 필요성을 감안하여 본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이 하였다. ∙제1편(기본편)에서는 Auto CAD 프로그램 자체를 처음 접해 보는 학생들을 위해서 시험에 필수적인 명령어만을 간추렸으며 Auto CAD 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좌표계를 설명하였다. ∙제2편(실전편)에서는「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실기시험이 무엇이며 시험을 대비하기 위해 준비할 사항, 시험을 치루는 요령에 대해 다루었으며, 하나의 예시도면을 들어 순차적으로 그리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제3편(응용편)에서는 도면을 그릴 때 꼭 알아야 할 사항과 기출문제를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분석했다. 이러한 기출문제의 분석은 향후 어떠한 도면이 출제되더라도 이를 응용하여 시험을 쉽게 볼 수 있도록 하였다.
도시생태조경디자인론
본 책에서는 도시환경문제를 생태학적 시각에서 고찰하고 조경디자인의 새로운 화두인 랜드스케이프 어바니즘과 도시열섬현상, 그리고 지속가능한 도시 개념 등을 지역의 사례 중심으로 소개하여 관련 학과 학생들의 조경과 생태환경계획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이 책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실증적 사례연구 자료를 최대한 활용하여 이론으로만 접하기 쉬운 내용들을 현실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도왔다는 점이다.
공학도를 위한 생산시스템공학
이 책의 목적은 생산공학과 관련 시스템의 중요한 주제에 대하여 이해하기 쉬운 기술적 자료를 제공하는 데에 있다. 그러한 주제로는 자동생산설비, 설비배치와 보전, 수치제어 공작기계, 산업용 로봇(Robot), 자동검사와 시험, 운반시스템, 시퀀스·PLC 제어시스템, 유연한 생산시스템과 컴퓨터통합생산이 있다. 이 책은 생산관리, 품질관리, 설비관리를 기초로 하여 자동화시스템, 시퀀스, CIM 및 투자경제성 분석까지 총망라하였다.
농업기계기사 문제집
한국농업기계학회의 지원을 받아 농업기계기사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농업기계공학에 대한 기초지식과 출제 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전국의 각 대학 농업기계관련 교수들이 참여하여 본 농업기계기사 문제집을 발간하게 되었다. 제1장과 제2장은 농업기계 및 농업동력에 관련된 문제를 객관식 형태로 출제하였으며, 제3장은 기계요소설계, 트랙터 및 농작업기계설계, 농산가공기계설계, 농업시설설계의 내용을 주관식으로 출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