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전기계통
항공기 전기계통을 세부적으로 보면, 교류전원장치, 직류전원장치, 비상전원장치 등의 전원계통과 항공기배선, 회로보로장치, 회로제어장치 등인 배전계통 및 전동기, 조명 등 부하계통 등이 있다. 이들은 많은 전기・전자회로를 이용하기 때문에 전기회로의 기본법칙, 교류회로, 전자유도 등의 자기회로, 기본적인 전자회로, 전기계측 등의 이론적 학습이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서는 항공기 전기계통의 학습을 위해 학생의 눈높이에서 전기・전자의 기본이론에 충실하였고, 이를 이용한 항공기 전기계통의 원리를 쉽게 알 수 있도록 정리하려고 노력하였다.
항공기설계 (항공우주과학기술총서)
항공기 설계는 가용한 자원을 활용하여 인간 욕구를 충족하는 효율적이고 지능적인 항공기를 설계하기 위해 관련 기술을 통합하는 핵심 기술 분야이다. 이에 본 교재는 체계공학적인 관점에서 전반적인 항공기 형상 및 체계, 양․항력 추정, 중량 및 평형, 항공기 성능 평가 및 각 계통별 세부 설계절차 등을 제시하였다. 특히 핵심 주제에 많은 지면과 삽화를 제공하여 현재의 기술을 포함하여 앞으로의 기술 진보를 예측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항공기시스템
저자는 40여 년의 연구・실험・교육・현장전문기술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항공역학・항공기 시스템・항공기 기체・항공기 기관・항공기 시스템 엔지니어링・항공기 설계를 망라하는 「항공우주과학기술총서」를 다음 두 가지 측면에 유의하여 저술하였다. 첫째로, 다양한 분야의 기본 개념, 원리 및 최근의 기술 흐름을 충실히 반영하였다. 이를 위해 항공우주과학・기술・공학・산업과 관련한 새로운 정보를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의 핵심 지식 및 전문 지식을 적절히 반영하였다. 특히 항공 우주 관련 기술의 연관성과 항공전자공학 및 체계종합기술 등의 발달에 따른 첨단기술 흐름에 주목하여 운용 및 응용기술능력 배양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자가 실질적인 기술 흐름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로, 학습조직화를 구체화하여 신교육에서 지향하는 조화학습과 창의성을 강조하였다. 이를 위해 항공기의 시스템 특성에 주목하여 「개요⇒학습목표⇒본문⇒응용・심화학습⇒확인학습」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학습 사이클을 제시하였다.
항공기시스템 엔지니어링 (항공우주과학기술총서)
항공기 시스템 엔지니어링은 성공적인 시스템을 실현하기 위한 다학제적인 방법이며 수단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다른 시스템의 생애주기 요소도 포함하여 전체 시스템을 설계하고 관리하는 것과 관련된 중요한 학문분야이다. 이에 본 교재는 수많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중요한 일을 수행하는 전체 시스템으로 결합될 수 있도록 시스템의 설계와 구현을 위한 방법을 학술적이고 구조적으로 전개하였다.
항공역학 (항공우주과학기술총서)
항공역학은 공기 중을 비행하는 비행체의 관련된 매개변수들과의 공기역학적인 상호작용과 비행역학적인 성능 특성을 연구하는 항공우주과학기술의 핵심전문지식 분야이다. 이에 본서는 공기 및 비행역학적인 기본 지식은 물론 연구자, (민/군) 조종사, (비행단/항공사)운영자와 같은 다양한 부류의 관심사를 충족하기 위해 성능 특성 및 경제성 관점의 다양한 핵심 주제를 심층 제공하여 현재의 기술을 포함하여 앞으로의 기술 진보를 예측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항공우주공학 (항공우주과학기술총서)
새로운 과학·기술·문화·지식·정보의 시대인 21세기에 우리 교육은 새로운 환경 변화에 대비하는 학습 조직화를 통해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지식 경영으로 유연하게 대응하여야 한다. 특히 항공과학·기술·공학·산업은 그동안의 눈부신 발전을 통해 인류의 꿈을 한 차원 높게 실현시킨 인간 예지의 결정체일 뿐만 아니라 그 규모와 잠재적인 성장가능성으로 인해 가히 새로운 세기의 인류문명을 선도해 나갈 핵심 과학기술분야라고 하겠다. 항공우주공학은 물리학과 수학을 응용하여 항공우주 공간에서 비행하는 비행체를 설계, 제작, 시험 및 운항하는데 필요한 기술분야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에 본 교재는 공기역학, 추진동력장치, 구조와 재료, 안전성과 조종성, 비행체의 운동 성능 및 제어, 설계기법 등의 기본원리를 제공하여 학습자의 지식 영역을 체계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해기사를 위한 연소공학
제1장은 연료, 제2장은 선박연료유 관리, 제3장은 연소반응과 관련 역학, 제4장은 연소계산, 제5장은 기체연료의 연소, 제6장은 액체연료의 연소, 제7장은 화재 및 폭발 그리고 제8장은 연소생성물과 지구환경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특히, 제2장에서는 학부생의 승선실습에 도움이 되도록 선박에서의 연료 수급 및 관리 등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기술하였다. 그리고 제3장에서는 연소의 개요 및 반응을 설명하고, 연소공학과 관련한 분야의 반복학습을 위하여 열역학, 유체역학 및 열전달 등에서 중요한 기초사항을 정리하였다. 제7장에서는 안전 확보에 대한 주의를 촉구하기 위하여 화재 및 폭발의 개념과 특성, 선박의 소화설비 등을 다루고 있다. 제8장에서는 연소에 의한 유해물질의 배출특성과 최근 세계적 이슈가 되고 있는 기후협약과 선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 등 대기오염물질의 감축 방안에 대하여 소개하고 있다.
해사실무영어
국제신사(International Gentlemen)로 통하는 해기사는 근무하는 직종의 특수함으로 인해 전 세계를 다니며 다양한 나라의 사람들과 접촉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요즘처럼 혼승선이 많은 경우는 선내에서도 유창한 영어실력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해기사의 근무 현실을 감안해 볼 때, 해기사로서 꼭 필요한 항목 중의 하나가 국제어인 영어라고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해기사들은 전공적인 지식에 해당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물로, 실무에서 사용하는 영어 역시 일반생활영어와 조금씩 다른 부분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해기사에 꼭 맞는 영어 교재가 필요하다.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일반적인 영어 회화에 대한 교재는 많이 있으나, 해기사의 직무를 수행하는 데 적합한 교재는 아직 출간된 것이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본 교재는 이러한 부분에 대한 문제를 조금이나마 해결하고자 기존에 만들어진 한국 해기연수원의 자료를 토대로 새롭게 구성한 교재로 초급해기사가 되려는 학생이나 일반인들에게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특히 한국해기연수원의 도움으로 여러 상황에 맞는 음원파일을 제공받아 신세대의 주류에 맞게 MP3파일로 변환하여 출간하였으므로, 본 교재를 이용하는 학생이나, 일반인들은 장소나 시간의 구애를 받지 않고 해기사 실무 영어를 배울 수 있을 것이다.
해안과 항만공학
이 책은 내외의 최근의 항만이론, 해안연관, 여러 자연 · 경제 조건의 이용과 새로운 계획공법을 인용하면서 물자유통의 장으로서의 항만, 또는 공업생산의 장으로서의 항만의 기능에 보태어 최근의 환경 및 휴양·레크레이션의 장으로서 해안과 항만의 필요성을 제고하고자 기술하였다. 또한 해안 · 항만의 건설정비에 대해서는 계획·조사·설계·시공·운영의 각 분야에서 많은 연구 기술개발을 통해 세계 일류 수준으로 이끄는 한편 항만관리 또는 항만경영, 항만하역에서 당면하는 여러 문제의 합리적인 해결방법을 제시하였다.
해안항만공학
해안항만 및 해양이란 지형학적인 정의로는 수심에 따라 대륙붕 보다 깊은 해양의 심해영역과 해안의 천해영역 등으로 분류하여 정의한다. 공학적으로 정의하면 해양공학은 해류가 발생하는 심해의 해저광물을 채취하기 위한 제반시설을, 해안공학은 파랑과 흐름이 공존하는 곳에 방재와 친수개념, 자원개발을 안전하게 할 수 있도록 인위적인 구조물을 구축할 수 있게 다루는 학문으로 정의한다. 항만공학은 해안선을 중심으로 사람과 선박이 안전하게 승선 및 하역을 할 수 있는 모든 시설물을 갖추는 학문으로 정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