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공학개론
오늘날 자동차의 생산 및 기술은 급속히 발달하고 있으며, 따라서 자동차의 역할과 위상을 고 려해볼 때 우리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자동차에 대한 사회적인 요구도 환경성, 편의성, 고속성, 안전성, 인텔리전트 등의 향상에 두고 있다. 특히, 미래의 자동차를 명확히 예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나 사회환경의 변화, 인간생활 양식의 다양화에 맞추어 신 자동차 개념의 기술진보의 개선을 요구할 것으로 여겨진다.이에 따라 이 책은 자동차공학을 처음 배우는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기본원리와 실제를 체 계적으로 집필하였다. 특히, 자동차 시스템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엔진, 전기장치, 동력전달장 치, 조향 및 현가장치, 제동장치, 차체 그리고 자동차 공해와 자동차 첨단기술에 대해서도 기 술하였다. 따라서 이 책은 대학이나 전문대학의 교재 및 자동차를 전공하지 않는 학생들에게도 참고서적으로 손색이 없으리라 사료된다.
자동차보수도장기술
색채이론과 디자인 감각을 갖추었다 해도 자동차에 적용했을 때의 느낌을 유사하게 표현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자동차 보수도장이라 하겠다. 따라서 본 교재는 조색작업과 블렌딩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의 올바른 이해를 돕고 조색의 중요성 및 그 방법이 블렌딩 기술과 잘 융합되어 현장 실무에 생산성과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편찬되었다. 그리고 내용으로는 조색을 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색채이론을 바탕으로 도장조건과 조색의 관계, 다양한 조색방법, 그리고 솔리드 색상, 메탈릭 색상 및 펄 색상의 블렌딩 방법 등 자동차 보수도장 작업 중에서 가장 비중 있는 내용으로 깊이 있게 다루고자 노력하였다.
자동차엔진의 메커니즘
시간이 지나 중학교 3학년이된 그 학생은 고등학교진학을 자동차과로 선택하려고 하는데 담임선생님께서 부족한 학생의 성적을 이유로 고등학교 입학원서를 써주지 않았는데, 담임선생님의 부모님을 모시고 오란 의미를 이해못한 학생은 자동차과가 아니면 학업을 포기하겠다면서 아버지의 호된 야단과 주위의 만류에도 뜻을 굽히지 않았는데, 아버지에게 각서 한 장을 쓰고 허락을 얻어 가장 후진 학교의 야간 자동차과를 지원하였고, 지금 껏 개근상 한번 받아보지 못한 학생은 전교수석으로 입학하여, 3년 장학금을 받았다. 고등학교 자동차과에 입학하고 주간에 정비현장에서 정비업을 시작한 학생은 지금 이렇게 본서를 집필하면서 과거 자동차엔진의 메커니즘을 보고 배운 기억을 떠오려봅니다.
자동차환경개론
★ 2001년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우수학술도서 ★ 자동차는 우리 일상생활에서뿐만 아니라 사회 · 경제활동을 영위하기 위하여 필수불가결한 고통수단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자동차를 편리하게 이용하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여러 가지 오염물질에 의한 대도시의 대기오염과 소음, 진동 등은 이제 우리의 건강과 자연환경을 위협하기에 이르러 커다란 사회문제를 야기 시키고 있다. 이 책은 자동차에 의한 환경오염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자동차환경센터의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집필위원회를 구성하고 전문분야별로 자동차환경개론을 분담하여 집필하였다. 그러므로 이 책은 대학 및 각급 학교의 자동차 관련학과나 환경 관련학과에서 교재로 사용할 수 있고, 자동차 관련분야에 종사하는 분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환경 관련이론과 자동차공학의 내용이 체계적으로 집필되어 있다.
자동화 · 메카트로닉스 기구설계
자동화, 메카트로닉스 기구는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기계 요소로 구성된 메커니즘, 각종 구동기기, 검출·제어기기 등의 전기·전자 기기류를 사용한 직진·회전 운동 및 복합 운동기구를 말한다. 자동화의 기구 설계는 목적에 맞는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 최적인 구성 요소의 조합을 하는 최적 사이즈 선정이 주된 내용이다. 본 교재는 자동화, 메카트로닉스 시스템의 기구를 구현하기 위해 적합한 요소를 선정하고, 설계를 하려고 하는 기계 기술자 및 전기 전자·공학의 전문지식이 없는 관련 분야의 현장 기술자를 대상으로 집필한 것이다.
자동화시스템 진단과 보전
자동화, 메카트로닉스는 기계, 전기·전자와 정보 기술 등의 요소 기술이 복합된 융합 기술이다. 요소 기술의 적절한 조합을 통하여 고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시스템 기술로 자동화는 모든 분야에서 기계, 전기·전자 기술자에게 필수적인 것으로 되었다. 자동화 기술의 발전은 생산설비, 자동차, 조선산업, 플랜트 설비에 이르기까지 각종 산업 분야에 활용되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 책은 자동화 시스템을 적용한 설비, 플랜트 설비를 다루는 기계 기술자 및 현장 기술자를 대상으로 집필한 것이다. 생산 설비 등을 최적인 상태로 효율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일상 점검 및 정기 점검을 통한 설비 진단을 하고 고장부위를 정비하거나 유지, 보수, 관리 및 운용 등의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내용을 담고 있다.
자동화시스템 진단과 유지보수
이 책은 자동화 시스템을 적용한 설비, 플랜트 설비를 다루는 기계 기술자 및 현장 기술자를 대상으로 집필한 것이다. 설비 보전에 관한 전문적 지식을 가지고, 생산 설비 등을 최적인 상태로 효율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일상 점검 및 정기 점검을 통한 설비 진단을 하고 고장부위를 정비하거나 유지, 보수, 관리 및 운용 등의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교재이다.
재개발 재건축
재료강도학
재료강도의 원천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원자 사이의 결합력뿐만 아니라 전위론을 공부하여야 한다. 전위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연속체의 탄성․소성 역학의 기초지식이 필요하다. 연속체 역학의 이해는 전위론과 같은 미시적 분야뿐만 아니라 소성가공(塑性加工)이나 기계가공(機械加工) 분야를 공부하는데도 필수적이다. 이 책에서는 제1장과 2장에서 각각 연속체의 탄성과 소성의 기초를 다루었고, 제3장에서 전위론의 기초를 다루었다. 단결정은 대부분 탄성이방성과 소성이방성을 띄고 있다. 단결정의 집합체인 다결정재료의 탄성과 소성을 결정립의 방위 분포가 무질서하면 등방성을 띄지만 그렇지 않으면 이방성(異方性)을 띈다. 제4장에서 결정 방위와 다결정재료의 집합조직, 제5장에서 재료의 강화기구를 다루었다. 재료가 힘을 받으면 결국 2개 이상의 부분으로 분리되어 파괴(破壞)되는데 단조(單調)로운 하중을 받고 파괴될 수도 있고 반복하중을 받고 파괴될 수도 있다. 단조부하(單調負荷)에서 일어나는 파괴를 제6장에서, 반복부하에서 일어나는 파괴, 즉 피로(疲勞)를 제7장에서 취급하였다. 고온(절대융점의 약 1/2 이상의 온도)에서의 기계적 성질은 저온에서의 성질과는 달리 변형이 부하시간에 따라 변한다. 이러한 크리프(creep) 변형을 제8장에서 다루었다.
재료공학 입문
이 책은 3편을 구성되어 있으며, 제1편은 재료분야 전체를 아우르는 총괄적인 측면에서 접근하여, 재료의 구조, 상태도, 기계적 성질, 강화, 파괴, 부식 등을 취급하였으며, 제2편에서는 금속재료, 제3편에서는 비금속 재료 및 복합 재료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많은 사진과 그림을 통하여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기술하도록 노력했으므로 이 책을 통해서도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지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