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기요소 실무기술
자동화설비나 장치에 많이 쓰이는 기계요소들이 발전하면서 각종 제어 모터, 감속기, 타이밍 벨트, 볼나사, LM 가이드 등이 널리 사용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런 자동화요소들을 종합한 책들은 거의 출판되지 않아 그간의 자료들을 정리하여 '자동기 요소 실무기술'이라는 이름으로 출판하게 되었다.
자동제어시스템
제어시스템을 해석하고 설계하기 위해서는 선형대수, 미분방정식 및 라플라스 변환과 같은 수학적인 기초가 필수적이다. 이에 저자는 제어공학에 입문하는 이들에게 제어이론의 기초가 되는 선형대수, 미분방정식 및 라플라스 변환과 같은 수학적인 기초와 시스템의 모델링과 해석 방법의 이론을 습득하여 최종적으로 제어 시스템의 설계 능력을 배양하는데 도움이 되기 위해 본서를 집필하였다. 또한 전기기사 및 전기산업기사를 준비하는 이들을 위해 기출문제도 다수 수록하였다.
자동차 보수도장 기술실무
자동차 전기·전자
본 저서는 자동차 관련학과 또는 실무현장에서 초보자도 쉽게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집필된 교재이다. 이론적으로 충분히 설명되어 각종 자동차 관련 국가 자격증을 준비하는 수험생에게도 좋은 교재가 되리라 생각된다. 본 교재는 전기기초이론, 엔진부분 전기장치, 새시부분 전기장치로 구분하여 집필하였으며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 계산에 관련된 이론문제는 예제와 연습문제를 수록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충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② 복잡한 전장품의 실제 구조를 도면으로 동작을 설명하는 것을 피하고 작동에 필요한 요소만을 나타냄으로써 독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하였다. ③ 현재 국내 차종에 적용되고 있는 부품을 동작과 외관을 도식적인 그림으로 표현하였다.
자동차 전자제어시스템 센서와 액추에이터
4차 산업혁명과 AI+x 시대를 맞이하는 지금 자동차의 개념은 단순히 이동수단이 아니라 첨단 편의 공간으로 변화하기 시작하고, 음성인식과 자율중행 등의 첨단기술들이 개발되었으며 일부는 적용되어 있다.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많은 자동차 기술인들은 자동차 센서와 액추에이터에 대한 기본지식과 기술이 정립되지 않아 전자제어를 공부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이 책은 자동차 전자제어의 기초를 학습하는 분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자동차 엔진의 센서와 액추에이터의 기본지식과 점검방법에 대해 대표적인 것들을 구분하여 설명하여 현장 실무에서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정리해 놓았다.
자동차 진단과 정비 -스캔툴-
자동차가 많이 보급되면서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가 대기오염의 원인이 된다는 것을 인식하면서부터 자동차에 대한 규제가 시작되었다. 캘리포니아에서 먼저 시작 되었는데 캘리포니아로 수출하는 모든 자동차는 배출가스 기준에 부합하며 전자제어에 대한 성능이 만족된 자동차만 판매하도록 한 것이 OBD이다. 이때부터 배출가스에 대한 규제가 시작되어 연료장치와 점화 장치 등이 적용되면서 전자화 되었는데 이런한 장치를 점검 함에 있에 육안으로 점검을 할 수는 없다. 그래서 필요하게 되는 것이 진단 장비 즉 스캔툴이 된다. 본서에서는 이러한 스캔툴을 활용하여 자동차를 진단하고 점검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기본적으로 스캔툴을 활용하는 방법과 스캔툴 내의 간단한 기능들을 활용하고 시스템별로의 접근에 대하여 설명하였는데 스캔툴을 처음 접하는 학생이나 일반인들에게 초보자 입장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보았다.
자동차 차체 복원과 수리
본서는 이론적인 이야기는 최소화하고 현장의 경험과 현장의 전문가들의 자문을 얻어 자동차 차체 수리를 처음 입문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기초적인 지식을 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였다.
자동차공학
이 책은 자동차 공학을 공부하고자 하는 분이나 자동차 분야에 종사하는 많은 분들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공학적 이론지식을 중심으로 최근에 생산되는 자동차의 구조와 전자제어 시스템을 비롯하여 전기자동차와 하이브리드 자동차 등 친환경 자동차에 주안점을 두고 총 21개 대단원으로 나누어 집필하였다.
자동차공학
대부분의 학생들이 처음 자동차를 대하기 때문에 그 호기심만큼이나 자동차의 전반에 대하여 그 원리와 공학적 이론과 실제의 기능들을 이해하기는 매우 어렵고, 이를 알기 쉽도록 표현한 교재도 매우 적은 편이다. 이 책에서는 자동차에 적용된 이론과 기술을 중심으로 하여 위에서 언급한 신기술들을 다루고 해설함으로써 독자들이 더욱 자동차를 이해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구성하고자 하였다. 제1장에서는 자동차의 역사, 제2장에서는 자동차의 제원과 차체, 제3장에서 제8장까지는 기관의 구조와 동작, 제9장에서는 동력전달장치, 제10장에서는 바퀴로부터 전달되는 충격과 진동을 완화하는 현가장치, 제11장에서는 자동차를 조종하는 조향장치, 제12장에서는 자동차를 제동하는 장치, 제13장에서는 자동차 바퀴와 타이어 등에 대한 구조와 동작원리들을 소개하려고 하였다.
자동차공학개론
오늘날 자동차의 생산 및 기술은 급속히 발달하고 있으며, 따라서 자동차의 역할과 위상을 고 려해볼 때 우리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자동차에 대한 사회적인 요구도 환경성, 편의성, 고속성, 안전성, 인텔리전트 등의 향상에 두고 있다. 특히, 미래의 자동차를 명확히 예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나 사회환경의 변화, 인간생활 양식의 다양화에 맞추어 신 자동차 개념의 기술진보의 개선을 요구할 것으로 여겨진다.이에 따라 이 책은 자동차공학을 처음 배우는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기본원리와 실제를 체 계적으로 집필하였다. 특히, 자동차 시스템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엔진, 전기장치, 동력전달장 치, 조향 및 현가장치, 제동장치, 차체 그리고 자동차 공해와 자동차 첨단기술에 대해서도 기 술하였다. 따라서 이 책은 대학이나 전문대학의 교재 및 자동차를 전공하지 않는 학생들에게도 참고서적으로 손색이 없으리라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