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CAD(평면도 그리기)
기초 기계설비공학
이 책은 대학의 기계공학계열의 학생들에게 열역학, 유체역학, 열전달을 이용하여 설비공학의 범주에 들어가는 발전설비, 냉동 및 공기조화 설비, 설비기기 등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과목으로 기계설비공학을 처음 공부하는 학생들이 맥락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열역학, 유체역학, 열전달을 기본으로 하는 기계설비공학은 다분히 추상적인 개념에서 출발하므로 열 및 유체의 본질을 가능한 알기 쉽게 설명하도록 노력하였으며, 각 장 말미에 많은 연습문제와 자세한 풀이과정을 두었기 때문에 학생들이 공부하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기초 주얼리 주조공학
오늘날 주조는 색상 및 모양이 다양한데다가 강도도 충분하고 디자인이 멋져야 하며, 비용도 저렴해야 하는 경쟁의 시대가 되었다. 이렇게 변화하는 시대에서 금속을 알고, 주조의 상태를 이해한 다음 마무리가 잘된 제품을 제작하지 않으면 상품으로 판매할 수가 없다. 이 책은 이러한 기술향상의 일조에 도움이 되고자 집필되었다. 따라서 귀금속 정밀주조에 관해서 매우 실용적이고, 초심자나 경험자 모두 이 책을 읽음으로써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자세하게 안내되어 있다.
기초공학
기초공학은 모든 토목 구조물 기초 설계와 시공은 물론 지반개량 및 보강을 다루는 토목공학의 핵심이 되는 학문 분야이다. 저자들은 다년간 기초공학을 강의한 경험을 살려서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고, 현장 기술자들은 참고서로 이용하기 쉽도록 내용 설명을 쉽고 간결하게 하려고 애썼고 중요한 개념에는 예제 풀이를 통하여 이해를 돕도록 하였다. 그리고 최근에 개발된 신기술을 자세히 설명하기는 어려웠으나 그 원리와 적용성에 대하여 되도록 친절하게 소개하고 용어도 현장에서 사용되는 용어를 최대한 반영하도록 노력하였다.
기초대학수학
기초실험실습
본서는 2,3년제 대학에서 전기 전자 통신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기초회로실험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첫 학기 기초 실험 및 실습 교재로 구성하였다.
기초양식조리
이 교재는 요리에 관심을 가지고 조리 전문가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조리학과 학생과 현장 에서 조리를 하시는 조리사, 식단작성 및 급식관리를 담당하는 영양사, 식품영양학과 학생들, 급식관리사 등 양식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모든 분들을 위해, 같이 시험을 준비하는 마음으로 책을 보는 것만으로도 이해하기 쉽고 따라 하기 쉽게 만들고자 오랜 기간에 걸쳐 자세하게 집필하였으며, 실기공개문제 32가지의 출제문제와 더불어 채점 기준을 분석하여 다음 사항에 역점을 두었습니다. 이번 산업인력공단에서 양식조리기능사 실기시험에 관한 출제기준을 개정함에 따라 기존의 요구사항, 유의사항, 지급재료 등을 새로 바뀐 내용으로 완벽하게 수정·보완하였으며, 기본적인 양식조리 실기 기능을 습득하여 시험에 대비할 수 있도록 최신 출제기준에 맞추어 조리과정에 대하여 재료 하나하나 마다 실전 경험으로 설명하였고, 중요한 부분은 Point로 정리하여 만들었습니다.
기초유체공학
유체공학은 유체에 대한 모든 것을 다루는 학문으로 수력학, 유체역학, 수력기계, 유공압기계, 인체공학 등 여러 분야의 학문을 모두 대표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본서에서는 유체공학의 도입으로서 제1장에 유체의 성질에 대한 이해를 시작으로 제2장에서는 정지유체를. 제3장에서는 유체의 운동을 기술하는 방법을 배우고 제4장 이후부터는 실제 유체의 운동, 에너지, 운동량, 측정, 경계층등의 분야를 이해하고 마지막에는 유체공학의 응용분야인 펌프. 수차 등의 수력기계를 다루고 있다.
기초전기실험 4U
본서는 전기․전자․통신 및 제어계측분야를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이론적으로 배우는 회로이론 과목을 뒷받침해줄 수 있는 실험실습교재이다. 이 교재는 전기공학, 전자공학, 통신공학 및 제어계측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뿐만 아니라 비전공자에게도 쉽게 전기회로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필요한 재료 및 실험기기를 사진과 함께 제시하였고, 실습과정도 실험사진과 절차를 통해 누구나 따라하면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기초전기회로실험
이 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이 책은 학생이 혼자서도 충분히 공부해 나갈 수 있도록 기본적인 사항을 먼저 상세하게 설명하였다.2. 각 장에 있는 다양한 계산 예제를 통해 그 장에서 실험할 내용을 보다 확실히 하였다.3. 기초전기실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 장비를 안전하게 잘 다루어야 한다. 이를 위해 전원공급장치, 디지털 멀티미터, 오실로스코프 및 신호발생기 등의 사용법을 익히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4. 각 장의 끝에 있는 실험방법은 그 장에서 배운 내용을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그 장의 학습순서와 일치되게 배치하였다.5. 각 실험에 사용되는 회로에 소자 값을 기록하지 않았다. 학생들이 스스로 필요한 부품을 찾아와서 먼저 값을 기록하고 실험하도록 하였다. 이는 학생들에게 모든 소자를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소자 값을 확인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첫 번째 목적이며, 두 번째 목적은 실험 조마다 결과 값이 다르게 함으로써 실험 조가 스스로 실험을 하도록 하였다.6. 실험결과 및 고찰에 결과표 또는 그래프 등을 자세하게 배치하여 학생들이 실험과정에서 측정한 결과를 쉽게 기록할 수 있게 하여 실험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갖도록 하였다.7. 각 실험에서 실험결과 값만이 아니라 계산 값도 기록하도록 하였다. 두 개의 값을 비교함으로써 각 실험에서 얻고자 하는 목표를 학생 스스로 습득하게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