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전자제어시스템 센서와 액추에이터
4차 산업혁명과 AI+x 시대를 맞이하는 지금 자동차의 개념은 단순히 이동수단이 아니라 첨단 편의 공간으로 변화하기 시작하고, 음성인식과 자율중행 등의 첨단기술들이 개발되었으며 일부는 적용되어 있다.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많은 자동차 기술인들은 자동차 센서와 액추에이터에 대한 기본지식과 기술이 정립되지 않아 전자제어를 공부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이 책은 자동차 전자제어의 기초를 학습하는 분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자동차 엔진의 센서와 액추에이터의 기본지식과 점검방법에 대해 대표적인 것들을 구분하여 설명하여 현장 실무에서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정리해 놓았다.
자동차 진단과 정비 -스캔툴-
자동차가 많이 보급되면서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가 대기오염의 원인이 된다는 것을 인식하면서부터 자동차에 대한 규제가 시작되었다. 캘리포니아에서 먼저 시작 되었는데 캘리포니아로 수출하는 모든 자동차는 배출가스 기준에 부합하며 전자제어에 대한 성능이 만족된 자동차만 판매하도록 한 것이 OBD이다. 이때부터 배출가스에 대한 규제가 시작되어 연료장치와 점화 장치 등이 적용되면서 전자화 되었는데 이런한 장치를 점검 함에 있에 육안으로 점검을 할 수는 없다. 그래서 필요하게 되는 것이 진단 장비 즉 스캔툴이 된다. 본서에서는 이러한 스캔툴을 활용하여 자동차를 진단하고 점검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기본적으로 스캔툴을 활용하는 방법과 스캔툴 내의 간단한 기능들을 활용하고 시스템별로의 접근에 대하여 설명하였는데 스캔툴을 처음 접하는 학생이나 일반인들에게 초보자 입장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보았다.
자동차 차체 복원과 수리
본서는 이론적인 이야기는 최소화하고 현장의 경험과 현장의 전문가들의 자문을 얻어 자동차 차체 수리를 처음 입문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기초적인 지식을 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였다.
자동차공학
이 책은 자동차 공학을 공부하고자 하는 분이나 자동차 분야에 종사하는 많은 분들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공학적 이론지식을 중심으로 최근에 생산되는 자동차의 구조와 전자제어 시스템을 비롯하여 전기자동차와 하이브리드 자동차 등 친환경 자동차에 주안점을 두고 총 21개 대단원으로 나누어 집필하였다.
자동차공학
대부분의 학생들이 처음 자동차를 대하기 때문에 그 호기심만큼이나 자동차의 전반에 대하여 그 원리와 공학적 이론과 실제의 기능들을 이해하기는 매우 어렵고, 이를 알기 쉽도록 표현한 교재도 매우 적은 편이다. 이 책에서는 자동차에 적용된 이론과 기술을 중심으로 하여 위에서 언급한 신기술들을 다루고 해설함으로써 독자들이 더욱 자동차를 이해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구성하고자 하였다. 제1장에서는 자동차의 역사, 제2장에서는 자동차의 제원과 차체, 제3장에서 제8장까지는 기관의 구조와 동작, 제9장에서는 동력전달장치, 제10장에서는 바퀴로부터 전달되는 충격과 진동을 완화하는 현가장치, 제11장에서는 자동차를 조종하는 조향장치, 제12장에서는 자동차를 제동하는 장치, 제13장에서는 자동차 바퀴와 타이어 등에 대한 구조와 동작원리들을 소개하려고 하였다.
자동차공학개론
오늘날 자동차의 생산 및 기술은 급속히 발달하고 있으며, 따라서 자동차의 역할과 위상을 고 려해볼 때 우리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자동차에 대한 사회적인 요구도 환경성, 편의성, 고속성, 안전성, 인텔리전트 등의 향상에 두고 있다. 특히, 미래의 자동차를 명확히 예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나 사회환경의 변화, 인간생활 양식의 다양화에 맞추어 신 자동차 개념의 기술진보의 개선을 요구할 것으로 여겨진다.이에 따라 이 책은 자동차공학을 처음 배우는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기본원리와 실제를 체 계적으로 집필하였다. 특히, 자동차 시스템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엔진, 전기장치, 동력전달장 치, 조향 및 현가장치, 제동장치, 차체 그리고 자동차 공해와 자동차 첨단기술에 대해서도 기 술하였다. 따라서 이 책은 대학이나 전문대학의 교재 및 자동차를 전공하지 않는 학생들에게도 참고서적으로 손색이 없으리라 사료된다.
자동차보수도장기술
색채이론과 디자인 감각을 갖추었다 해도 자동차에 적용했을 때의 느낌을 유사하게 표현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자동차 보수도장이라 하겠다. 따라서 본 교재는 조색작업과 블렌딩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의 올바른 이해를 돕고 조색의 중요성 및 그 방법이 블렌딩 기술과 잘 융합되어 현장 실무에 생산성과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편찬되었다. 그리고 내용으로는 조색을 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색채이론을 바탕으로 도장조건과 조색의 관계, 다양한 조색방법, 그리고 솔리드 색상, 메탈릭 색상 및 펄 색상의 블렌딩 방법 등 자동차 보수도장 작업 중에서 가장 비중 있는 내용으로 깊이 있게 다루고자 노력하였다.
자동차엔진의 메커니즘
시간이 지나 중학교 3학년이된 그 학생은 고등학교진학을 자동차과로 선택하려고 하는데 담임선생님께서 부족한 학생의 성적을 이유로 고등학교 입학원서를 써주지 않았는데, 담임선생님의 부모님을 모시고 오란 의미를 이해못한 학생은 자동차과가 아니면 학업을 포기하겠다면서 아버지의 호된 야단과 주위의 만류에도 뜻을 굽히지 않았는데, 아버지에게 각서 한 장을 쓰고 허락을 얻어 가장 후진 학교의 야간 자동차과를 지원하였고, 지금 껏 개근상 한번 받아보지 못한 학생은 전교수석으로 입학하여, 3년 장학금을 받았다. 고등학교 자동차과에 입학하고 주간에 정비현장에서 정비업을 시작한 학생은 지금 이렇게 본서를 집필하면서 과거 자동차엔진의 메커니즘을 보고 배운 기억을 떠오려봅니다.
자동차환경개론
★ 2001년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우수학술도서 ★ 자동차는 우리 일상생활에서뿐만 아니라 사회 · 경제활동을 영위하기 위하여 필수불가결한 고통수단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자동차를 편리하게 이용하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여러 가지 오염물질에 의한 대도시의 대기오염과 소음, 진동 등은 이제 우리의 건강과 자연환경을 위협하기에 이르러 커다란 사회문제를 야기 시키고 있다. 이 책은 자동차에 의한 환경오염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자동차환경센터의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집필위원회를 구성하고 전문분야별로 자동차환경개론을 분담하여 집필하였다. 그러므로 이 책은 대학 및 각급 학교의 자동차 관련학과나 환경 관련학과에서 교재로 사용할 수 있고, 자동차 관련분야에 종사하는 분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환경 관련이론과 자동차공학의 내용이 체계적으로 집필되어 있다.
자동화 · 메카트로닉스 기구설계
자동화, 메카트로닉스 기구는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기계 요소로 구성된 메커니즘, 각종 구동기기, 검출·제어기기 등의 전기·전자 기기류를 사용한 직진·회전 운동 및 복합 운동기구를 말한다. 자동화의 기구 설계는 목적에 맞는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 최적인 구성 요소의 조합을 하는 최적 사이즈 선정이 주된 내용이다. 본 교재는 자동화, 메카트로닉스 시스템의 기구를 구현하기 위해 적합한 요소를 선정하고, 설계를 하려고 하는 기계 기술자 및 전기 전자·공학의 전문지식이 없는 관련 분야의 현장 기술자를 대상으로 집필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