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나무는 왜 여기에 있어요? -도시・조경・환경 이야기-
담쟁이(Parthenocissus tricuspidata)는 필자의 중학교 시절 교목이었다. 그때 보았던 담쟁이는 과거 사범학교 교사(校舍)가 화재로 소실되었음에도 살아남았다고 들었다. 필자는 그 학교에서 절망의 벽을 기어오르는 ‘담쟁이 정신’을 배웠다. 우연인지 필연인지 중학교 졸업 후 진학한 고등학교는 미국 선교사들이 세운 학교였다. 그 고등학교의 본관 건물을 오르던 담쟁이덩굴은 3년 내내 서두르지 않고 푸르게 ‘앞으로 나아가라’고 내게 가르쳤다. 20대 후반 유학했던 영국의 대학 본관에서 필자는 또 담쟁이를 만났다. 유학시절 내내 그 담쟁이를 보며 힘들 때 마다 절망을 잡고 놓지 않고 ‘벽을 넘어가는 담쟁이’처럼 살았다. 학위를 마치고 교수가 된 현재 대학의 건물에도 담쟁이가 ‘말없이 기어오르고’ 있었다. 필자는 지난 세월 절망을 잡고 놓지 않았다. 모두 ‘넘을 수 없는 벽이라고 고개를 숙이고 있을 때’ 필자는 끝내 그 벽을 넘었다. 2010년 계명대학교에 생태조경학과가 탄생했다. 필자는 이 학과의 유일한 교수로 2010년 첫 입학생을 선발하였고, 2012년 학과 이름을 생태조경학과로 개명한 이후 제자들과 함께 10년간 담쟁이 정신을 실천하고 있다. 본서는 지난 몇 년간 조경전문포털 라펜트, 한국조경신문(Landscape Times), 그리고 지역일간지 등에 실린 글을 수정・가필하여 낸 책이다. 이 책에는 기존의 글모음에 필자가 최근 새롭게 쓴 나무에 관한 내용과 예전에 써두었던 환경과 조경에 관한 글을 새롭게 첨가하였다. 이 책은 ‘나무이야기’, ‘조경동네이야기’, ‘조경학과이야기’, ‘환경이야기’ 그리고 ‘조경이야기’ 등 5개 주제로 나누어 『이 나무는 왜 여기에 있어요?』라는 이름으로 세상에 내놓는다.
이공계 일본어 마스터
국제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현실에서 국제적인 우위의 기술력 확보는 바로 지피지기에서 비롯되며 특히 일본을 아는 것이, 좀더 정확하게는 일본의 과학과 기술을 파악하는 것이 바로 지름길이라 확신하게 되었다. 이에 작은 초석으로 이 책을 출판하게 되었다. 이 책은 이공계통의 실무자, 연구에 종사하는 학생, 현장의 엔지니어를 대상으로 한 것이다. 정통적인 어학 코스를 밟지 않고 단시일 내에 일본어 전공서적과 논문을 독해해야 하는 이공계 사람들의 길잡이 역할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이 책의 궁극적인 목적은 단시일 내에 올바른 독해이고, 이것이 이 책이 존재하는 이유이며, 개정판에도 일관되게 이를 유지하도록 하였다. 이번 개정판에는 특히 이해가 필요하거나, 틀리기 쉬워 주의가 필요한 부분에 다수의 삽화를 포함시켰다.
이론과 함께하는 디지털 회로실험
이 책은 전기공학, 전자공학, 통신공학, 제어공학, 컴퓨터 공학 관련전공을 공부하는 학생들을 위한 디지털 논리회로 이론 및 실험교재로 사용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각 실험과 관련한 핵심적인 디지털 논리회로 이론을 상세히 공부할 수 있도록 정리되어 있으며, 실험을 통해 디지털 논리회로 이론을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하고, 디지털 논리회로를 해석하고 설계할 수 있는 응용력을 키우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인간장소 - 휴먼 디자인의 일곱 가지 허미뉴틱스
★2017 세종도서 학술부문 우수도서 선정★ 이 책은 여러 가지 이론들의 새로운 독해로부터 시작하였다. 철학과 사회학, 지리학, 인류학, 심리학은 그동안 디자인의 실력이나 인간 현실의 차이를 설명하는 여러 이론들을 토해내었다. 이들은 한결같이 지적한다. 도시건축 디자인은 세계의 변화이며 인간 현실의 변화를 말한다. 전체가 인간에 관한 것이다. 인간적이다. 그러므로 디자인은 인간의 이론을 필요로 한다. 이 지점에서 나는 존재의 공간성과 의미의 공간학, 이를테면 인간장소(人間場所, place)를 다시 생각해보았다. 존재의 모든 것은 세계 공간에 부착되어 있다, 디자인이 세계를 다룬다면 그것은 인간을 다루는 일이다. 인간은 자기 존재의 의미를 찾는다. 나는 왜 여기 있는가?, ‘진정 이루고자 하는 그 무엇’은 어디에 있는가? ‘간절히 바라는 그것은?’ 결국 인간은 공간의 의미를 찾고 있는 것이다. 디자인에서 자기 존재의 공간성을 스스로 해독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디자인은 의미의 공간학을 이루는 일이다. 의미의 공간학에 관한 이론을 만들고 디자인 가설로 창조해내는 일이다. 의미, 공간 안에서 일상이 조금씩 발산하는 자기 실존에 관한 정념. 존재의 공간성, 공간에 부착된 생이 일상의 의미를 공간에서 얻어 다시 공간에 부착하는, 인간으로서는 어쩔 수 없는 자기 존재의 공간적 현상. 의미의 공간학, 존재의 공간성을 인간의 말로 이해하고 자신의 말로 다시 만들어내는 일. 공간은 의미의 소재이며, 인간 존재의 증명이며, 삶의 이야기가 있는 일상의 풍경이다. 이 책은 1부 이론, 2부 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1부 이론은 인간장소론, 즉 장소의미론인데, 따분하고 살짝 난해하므로 문체라도 부드럽게 써보려 했다. 2부 디자인은 대신에 절도 있고 강한 표현으로 썼다. 디자인 앞에 서면 공연히 초조해지는 나의 못난 본성 때문이리라. 아래에서 1부 ‘존재의 공간성, 의미의 공간학’ 그리고 2부 ‘휴먼 디자인의 일곱 가지 허미뉴틱스’를 큰 글씨로 간추려보자.
인류 문명과 역사 속 세상 읽기
이 책은 인류 문화와 역사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고대문명부터 21세기까지의 인류 역사와 문화를 큰 흐름에서 통시적으로 공시적으로 이해하고, 단편적인 지식적 이해보다는 문화와 역사의 흐름을 이해하면서 각 지역(아시아 · 유럽 · 중동 · 아메리카 등) 문화와 역사의 모체는 무엇이가? 오늘날의 세계를 있게 한 역사적 문화적 뿌리는 무엇인가? 인류사회에 어떠한 영광과 행운을 미쳤는가? 인간은 어디에서 어떻게 문명과 문화와 역사를 만들었는가? 문화와 역사는 어떻게 인간에게 영향을 미쳤고, 인간의 감성을 변화시켰는가? 인간의 공동체 문화는 어느 방향으로 어떻게 발전하였는가? 등을 인지하게 한다.
인류문명과 건축
이제 세상은 4차 산업으로 대표되는 새로운 시대를 맞아 사회 모든 영역에서 융복합화라는 흐름에 맞추어 건축도 기존의 과학과 기술이라는 틀에서 벗어나 문화와 예술이라는 영역으로 자신의 영역을 확대해 가고 있다. 이 책은 현재 우리의 모습을 있게 한 최초 인류문명과 소위 서구문명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HELLENISM과 HEBRAISM으로 대표되는 그리스와 로마를 통해 그 정신을 구체적이고 본질적으로 이해하고 그 결과물인 건축을 새롭게 바라보며 나아가 현대와의 해석을 통해 미래의 건축에 대한 지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인테리어 컬러코디네이션의 이해
색채는 우리의 환경, 공간의 분위기, 심지어 정신건강에까지 매우 중요하다. 인테리어 디자인에서 컬러는 디자인을 위한 하나의 요소로 인식되고 있지만, 공간의 분위기를 가장 쉽고도 경제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대표적인 요소이다. 마사 스튜어트가 말하길 “아름다운 집은 컬러로 시작된다”고 하였다. 오늘날 인테리어에서 차지하는 컬러코디네이션의 비중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이에 대한 관심이 크게 적극적이지는 않은 편이다. 컬러리스트의 자격시험이 등장하면서 비로서 색채에 대한 전문적 관심이 크게 확대되었지만, 인테리어디자인에서는 더욱 실제적 적용이 가능한 전문적 코디네이터의 배출이 요구되고 있다. 오늘날 인테리어와 컬러에 대한 훌륭한 책은 무수히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필자가 인테리어 컬러에 대한 교재가 절실하다고 느낀 것은 대학에서 을 개설하고 학생들을 교육하면서였다. 현대 비주얼 세대의 학생들을 위한 현대색채교육의 이론적 토대, 그리고 실습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체계성을 갖춘 적합한 교재가 요구되었기 때문이었다.
일반건축구조학
건축은 인간의 생활을 담는 그릇이다. 건축구조학은 건축행위의 설계․시공이나 환경․설비계획을 수행함에 있어서 요구되는 구조개념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건축물의 구조적 안전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학문이다. 이러한 건축행위는 인구증가와 도시발전에 따라 수요급증과 대량생산의 목적으로 대형화․고층화․고급화(쾌적, 웰빙 공간구조 등)의 경향을 띠는 동시에 다양한 형태와 기능을 갖춘 건축물이 생산되고 있다. 현대 건축물을 파악하고 건축물의 계획에서 완공까지 합리적으로 실현하기 위해서는 건축과 관련된 전반적인 지식의 이해가 요구된다. 또한 인간의 쾌적한 생활과 기능적인 공간활용에 요구되는 분야가 실내건축이라 할 수 있으며 공간의 다양화와 급격한 변화에 맞추기 위한 기술의 요구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사용자의 요구와 새로운 재료와 공법의 발달, 급변하는 건축기술정보를 학습하기 위한 하나의 과정으로 건축구조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라 할 수 있겠다. 본 도서는 총 10장으로 구성하였고, 주요어를 통하여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한 기능형 교재로서 학습 및 교재로서 학생과 건축인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일반금속제련
이 책은 대학의 초급학년생과 금속에 관련된 일반인을 위하여 금속제련 공학의 어려운 이론을 피하고 전반적인 기초 이론과 그 원리 및 실제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엮었다. 이 책은 금속공학을 전공하는 학생에게는 금속제련공학의 기초를 익히기 위한 교과서로서, 대학의 고학년에서 철강제련과 비철제련공학을 별도로 배우지 않는 학생에게는 금속제련공학의 교과서로서, 기타 금속공학에 관련된 유사과 학생에게는 참고서로서 적합할 것으로 사료되는 바이다.
일반화학
화학과 기술이 발전됨에 따라 자연계로부터 다양한 물질이 발견되고 있다. 또한 자연계에는 존재하지 않는 물질이 인공적으로 합성됨에 따라 2000년에 접어들면서 2,250만 종이 넘는 물질이 알려지고 있다. 1965년에는 약 21만 종에 지나지 않던 것이 그 후 급증하여 1999년에는 2,000만 종을 넘을 정도로 증가하였다. 그 중에서 약 10만 종류 정도가 일상생활에 관계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만큼 현대의 우리 생활은 화학에 의존하고 있다. 고등학교에서 충분히 화학을 배우지 않고 이공계 학부나 학과로 진학하는 학생이 증가된 지도 오래되었다. 이 책은 고교에서 화학을 배우지 않은 학생, 화학이 싫은 학생이 화학의 기초를 저항 없이 학습하기 위한 기초화학 교과서이다. 화학의 기초의 기초를 이해하여 전문 과목 학습에 역할을 하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다. “외우는 화학”에서 “생각하는 화학”으로 변하게 되면 본서 간행 목적이 달성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