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DMA, LTE, 5G
최근 다시 스마트폰과 4세대 이동통신인 LTE가 활성화 되면서 이동통신 분야에 대한 학생들의 취업이 날로 늘어나고 이 분야를 외면하고는 학생들을 취업시킬 수 없는 상황임을 인식하게 되었다. 산업계의 흐름이나 회사의 움직임을 모르고는 취업을 시키기도 힘든 상황이라 다시 옛날 책을 꺼내고 새로운 자료를 모으면서 공부를 하고 있는 중이다. 그러나 진전은 더디고 한번 읽었던 것도 돌아서면 까먹고 또 자꾸 이해가 되지 않아서 책으로나마 자료를 정리하는게 가장 공부가 절박하게 잘 되더라는 생각에 정리를 해본다. 그러다보니 남의 자료를 수정없이 그대로 가져온 부분도 더러 있고, 잘못 이해된 부분도 많을 뿐만아니라 표현도 미흡한 부분이 많다. 그렇더라도 마냥 안고 있을 수만은 없어 이 해가 가기 전에 끝내본다는 나름의 생각으로 마무리지어 본다. 보완해야 할 부분은 또 차츰 공부하고, 수업에 적용해가면서 수정할 생각이다. 독자 여러분들의 많은 도움과 성원을 기대해 본다.
SI & Metric System에 의한 재료역학
이 책은 S. Timoshenko와 D.H. Young의 명저 “Elements of Strength of Materials” 제5개정판을 우리말로 옮긴 것이다. 원저는 1935년에 초판이 나온 이래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그동안 공학의 시대적 변천에 따라 네 차례의 개정을 거쳐 최신의 내용을 담고 현재에 이르고 있다.이 원서의 특징은 저자들이 지적한 바와 같이 주로 직관적이면서 세련된 방법으로 문제를 다루고 있다는 점이며, 초학자들을 위한 입문서로서, 또한 기술자들의 참고서로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명성을 유지하고 있는 이유도 그 때문일 것이다.역자는 원서의 제4판에 이어 제5개정판을 번역하면서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추기 위하여 단위계를 원서의 ft-lb계로부터 kgf · m계로 바꾼 바 있으며, 이번에 다시 SI계(International System of Units)로 바꾸게 되었으나, 아직도 kgf · m 단위계가 쓰이고 있는 실정을 감안하여 그것도 일부 남겨두었다. 그리고 압연강재의 규격은 한국공업표준규격(KS)을 사용하였다. 또한 권말의 각종 자료들도 SI계와 kgf · m계로 환산하였고, 끝에 단위계들 사이의 환산표를 수록하였다.
城市风景的理解(도시 풍경의 이해 중국어본)
*도시 풍경의 이해를 중국어본으로 번역한 도서입니다*
개를 활용한 중재활동 기법과 프로그램 - 동물매개치료
본 교재는 Eva Domènec와 Francesc Ristol이 작성한 ‘Animal Assisted Therapy CTAC method–Techniques and exercises for dog assisted interventions’를 한국동물매개심리치료학회 회장을 맡고 있는 원광대학교 동물매개치료학과 김옥진 교수가 번역한 서적이다. 원 저자들은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Sant Joan de Déu Hospital에서 환자 및 대상자들과 함께 활동한 풍부한 임상경험을 이 책에 담았다. 저자들은 동물매개심리상담사와 대상자들이 치료도우미견들과 함께 성공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많은 아이디어들을 제시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동물매개치료를 하고 싶어 하고 동기를 가지고 있으나, 치료도우미견과 함께 현장에서 어떻게 활동을 시작하고 무엇을 할지를 모른다. 원 저자들은 다른 사람들이 쉽게 동물매개치료 활동을 시작할 수 있도록 그 동안의 축적된 지식들을 이 책에 설명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 서적은 다른 병원들, 임상 및 사회 복지관들의 치료 스텝들에게 치료도우미견을 데리고 하는 동물매개중재활동의 기법을 향상시키기 위해 도움을 줄 수 있다. 옮긴이는 국내 동물매개치료 활동 그룹과 동물매개심리상담사에게 Eva Domènec와Francesc Ristol이 작성한 이 서적을 번역하여 소개함으로써 국내 동물매개치료 프로그램 활동 내용을 다각화하고 더 좋은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였다. 본 번역서는 동물매개심리상담사와 동물매개치료 관련 전문가들에 동물매개치료 프로그램 준비와 프로그램 개발에 무궁무진한 아이디어를 제공할 것이다.
개정판 식품위생학
이 책에서는 식품위생상 문제가 되는 생물학적, 화학적 위해요인에 대한 내용과 함께 그 대책 등에 관하여 서술하였으며, 식품의 조리 · 가공 · 집단급식 중에 필요한 식품위생 지식과 최근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HACCP 제도에 대하여도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하였다. 특히 식품 · 영양 · 조리 · 보건 · 위생 관련 학과의 강의교재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에 있어서 세심한 노력을 기울였으며, 위생 관련 각종 시험대비서로도 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거스를 수 없는 세월
이수종의 11번째 시집이다.
건설 DX
지난 수십 년간 제조업, 금융, 유통 등 거의 모든 산업이 디지털 기술을 통해 근본적인 혁신을 경험하는 동안, 건설산업은 상대적으로 그 변화의 속도가 더뎠다. 그러나 지금, 건설산업은 더 이상 피할 수 없는 거대한 전환의 입구에 서 있다. 이 전환은 단순히 새로운 도구를 도입하거나 일부 공정을 개선하는 점진적 변화가 아니다. 이는 산업의 운영 철학, 가치 창출 방식, 그리고 생태계 전체를 재구성하는 근본적인 패러다임 전환, 즉 ‘스마트 건설(Smart Construction)’로의 대전환을 의미한다. 전통적인 건설 방식은 숙련된 인력의 경험과 직관에 크게 의존하며, 분절된 공정들이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특징을 가진다. 이러한 방식은 오랜 기간 산업의 근간을 이루어 왔으나, 오늘날의 복잡하고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생산성 정체, 인력난 심화, 고질적인 안전 문제 등 구조적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스마트 건설은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필연적 대안이다. 이는 데이터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건설 프로젝트의 전 생애주기를 통합하고 최적화하는 새로운 접근법이다. 즉, 경험 기반의 아날로그적 의사결정에서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의사결정으로, 노동력 중심의 생산 방식에서 자동화 기술 중심의 생산 방식으로, 그리고 물리적 구조물의 완성을 넘어 디지털 자산의 창출과 활용으로 그 중심축을 이동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건설공사감리
건설기술의 역사
본 ≪건설기술의 역사≫는 1991년 출판된 Hans Straub의 ≪Die Geschichte der Bauingenieur-kunst≫의 제 4판을 대상으로 하였다. 제4판은 1963년 출판된 제 2판의 일부 내용을 보완하고 새로 10장을 추가하였으나 주요 내용은 제 2판과 동일하다. 제 2판이 출판된 지 50여년이 지난 시점이나 오늘날의 건설기술이 1950년대의 기술을 근간으로 하고 있어 그 이후로의 건설기술의 발전은 오늘날 사용되는 건설기술 관련 전문 서적에서 충분히 확인할 수 있으며 따라서 오늘날까지의 전체적인 건설기술 발전의 흐름을 끊김 없이 파악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오늘날의 우리는 어제까지의 역사의 결과이며 따라서 지난 역사에 대한 이해는 바로 우리 자신에 대한 이해이다”라는 말이 있다. ≪건설기술의 역사≫가 지난 건설기술의 역사를 돌아봄으로써 현재의 건설기술에 대해 보다 깊이 이해하는데 그리고 앞으로의 기술발전의 방향에 관한 미세한 흐름을 포착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건설사업관리실무
이 책은 전문 CM의 필요성을 그리 심각하게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국내 현실 속에서 국제비지니스의 환경, 사회적 Need에 부합하는 전문 Construction Management의 Guider로서 다소의 역할과 CMr의 전문영역으로 더욱 좋은 바이블이 되고, 또한 CMr의 조직적, 체계적 프로젝트의 관리로 발주처, 건축주로부터의 신뢰와 그 필요성을 한층 부각시키고 고무시키는 데 일조하기 위한 목적으로 집필되었다. 이 책이 CM 업역의 기초적, 기본자료로 활용되어 CM의 업역이 확고한 건설프로젝트의 한 축이 되고, 이를 통해 국제시장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데 일조할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