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균병학
사람처럼 식물도 생로병사를 겪는다. 인류 최대의 비극이라는 아일랜드 대기근의 원인을 밝혀내는 과정에서 태동한 식물병학의 역사는 불과 200년이 채 되지 않았지만 각 분야에 걸쳐서 눈부시게 발전해왔다. 식물균병학은 진정균류뿐만 아니라 유사균류인 끈적균과 난균 등 곰팡이에 의해 발생하는 식물병에 관한 모든 이론과 실용을 다루는 학문으로, 농작물에 발생하는 곰팡이병뿐만 아니라 각종 수목에 발생하는 곰팡이병도 많이 수록하려고 애를 썼다. 특히 각 식물병의 병징은 가능한 발병단계별로 선명한 1,000여개의 원색 사진을 찾아 첨부하고, 식물병의 발병과정을 이해하기 쉽게 주요 병의 병환을 찾아 편집하거나 도해해 첨부하려고 부단히 노력했다. 또한 식물균병학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증진시키고자 주요 용어나 내용, 획기적인 발견 또는 주요 에피데믹과 팬데믹에 대해 상세하게 해설한 55개 심층학습관을 마련한 것도 이 책의 특징이다.
생체공학
2005년부터 농업기계공학과가 바이오시스템공학과로 전환되기 시작하면서 현재 대부분의 대학들이 바이오공학 분야를 도입하면서 바이오시스템공학, 바이오시스템기계공학 또는 생물산업기계공학으로 전환된 상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이오공학 또는 생체공학 전문 서적이 한 권도 없었는데, 이번에 학회 차원에서 생체공학 교재를 집필하게 되었다. 본 도서는 바이오시스템공학 측면에서 바이오공학을 포괄적으로 소개하는 차원에서 근골격계 생체역학, 세포 및 조직 생체역학, 생체재료, 생체조직공학, 나노공학 그리고 응용기술의 6개의 분야로 나누어 집필하였다.
식품미생물학 실험
본서는 식품미생물학의 이론을 공부한 사람은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그림과 사진을 많이 삽입하여 실험・실습의 이해를 도우려고 노력하였다. 특히 제1장에서는 식품미생물 실험의 기초를, 제2장에서는 미생물 실험을 위한 살균방법을, 제3장에서는 미생물 실험을 위한 배양기 조제방법을, 제4장에서는 미생물의 분리배양 및 보존방법을, 제5장에서는 현미경의 종류와 조작방법을 수록하여 모든 미생물학 연구에서 가장 기초적인 일반 미생물학 실험・실습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제6장은 곰팡이를 이용한 실험을, 제7장은 효모를 이용하는 실험을, 제8장은 세균을 이용하는 실험을 수록하여 미생물의 배양 및 생리적 특성 실험・실습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제9장에서는 미생물을 이용한 식품의 제조방법을 수록하여 발효식품의 생산에 응용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제10장에는 식중독 세균의 실험을 수록하여 식품위생 실험・실습이 가능하도록 편집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