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구조
선박은 육상 건축물과는 달리 물 위에 떠서 화물을 적재하고 파랑을 이겨내며 이동하는 단일 구조물로서는 무엇보다도 거대한 물체이다. 따라서 선박은 이 모든 분야의 복합적인 기술이 종합된 결과이며 그 구조 또한 매우 복잡하다. 이 책은 조선공학을 배우는 학생을 위하여 가능한 쉽게 설명하였다. 초판에 많이 사용되었던 한자를 우리말로 표현하고, 용어의 통일을 기하였으며, 도면과 지문도 현실적으로 많은 수정을 하였을 뿐만 아니라 선박구조와 크게 관련이 없는 내용은 삭제하였다.
수색구조론
이 교재는 ‘IAMSAR 매뉴얼’을 중심으로 하여 우리나라가 SAR 환경에 맞게 재해석하여 SAR 업무 수행과 실제 SAR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일사분란하게 긴급상황 대응을 위해 작성되었으며 국가적으로 운영하는 ‘국가위기관리 매뉴얼’과는 성격상 다소 차이가 있다. 이 교재에서는 해양경찰학을 전공하는 학생과 해양선박사고로 인한 긴급구조기관인 해양경찰이 SAR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 ‘해양선박사고에 대한 위기관리 매뉴얼’과 ‘IAMSAR 매뉴얼’등 SAR업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SAR 임무방법과 절차 등을 기술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쇄빙선박과 빙하중
이 책은 빙해역과 관련한 국내의 과학적, 기술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최근 동향을 반영하고 빙역학/극지공학의 연구저변을 넓히려는 목적으로 준비하였다. 본서는 지금까지의 입문서와는 달리 쇄빙선박 설계와 건조에 참여하는 전문가를 위한 “빙하중” 이란 주제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이러한 내용은 국외에서도 아직 발간된 바 없다. 빙해역 운항 선박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빙해역 운항 시 선체 손상의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기존 빙해역 선급규정(Ice Class Rule)의 보완에 필요한 과학적인 근거를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쇄빙선박에 작용하는 빙하중을 산정하고 실선계측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빙하중을 추정하는 경험적인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이 책에서 추구하는 목표이다.
해양구조공학
현재 국내외에서 해양구조물에 관한 전문서적이 몇 가지 발간되어 있으나 이는 대부분 석유개발을 위한 플랫폼이나 부유식 구조물과 관련된 대학원 수준의 내용이어서 조선/해양공학을 전공하는 학부생 수준에서는 다루기 상당히 어렵다.이러한 배경에서 해양구조공학과 관련된 기본교재로서 이 책을 준비하게 되었다. 해양구조공학은 해저석유 개발을 위시하여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해양구조물의 구조설계 및 시공, 설치에 관한 분야를 다루는 학문이다. 이 책은 해저석유 개발에 필요한 해양구조물 설계와 구조해석에 관한 기초적인 전공기술서이다.
해양플랜트개론
이 책은 해양플랜트 기술과제에 대한 개론서로서 해양플랜트의 다양한 구조형식과 특징을 중심으로 기술하고 있다. 특히 이 책이 발간되는 2010년도까지 국내외에서 중요한 이슈가 되어온 최신 주제들에 대하여 가능한 모두 다루도록 하였다. 본 해양플랜트 개론 교재는 대학에서 조선공학 및 해양공학을 전공으로 하는 1학년 혹은 2학년 수준에 맞추어 내용을 준비하였다. 현재 국내에서 발간된 해양플랜트에 대한 전문서적은 거의 찾을 수 없고, 혹시 있다고 해도 그 내용이 포괄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최근의 해양플랜트에 관한 최신 연구결과까지 포함하는 이 책의 가치는 그만큼 중요하다고 하겠다.
빙해공학
이 책은 극지공학 중에서 특히 쇄빙선박이나 빙해구조물과 해빙의 공학적 연관성에 관하여, 쇄빙공학, 빙해역 항행, 빙해역 환경문제를 대상으로 하는 氷海工學 측면에서 다루었다. 제1장에서 북극권의 개요와 빙해공학의 목적·과제를 총론으로 기술하고, 제2장부터 제6장까지는 쇄빙공학을 구성하는 과제를 각론적으로 설명하며, 제7장에서는 환경문제를 포함한 빙해공학의 흥미로운 과제와 최근 응용사례를 다루었다.
조선공작법
우리나라는 1970년대 후반 이후 조선입국에 대한 집념과 가격경쟁력 우위를 바탕으로 일본과의 격차를 계속 줄여 나가다가 현재는 세계 제일의 조선강국으로서 세계 제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 학생들의 기초학습을 위한 기술정보나 서적이 시급한 상태에서 기술의 보급이나 교육면에서 많은 도움을 주고자 이 책을 출간하게 되었다.
(제2판) 선박추진과 프로펠러 설계
한국의 조선산업은 세계 최고의 위치에 있고, 국내 각 조선소의 상선용 프로펠러 설계 기술은 세계적인 수준이 있으나 그동안 프로펠러 설계에 관한 국내 교재가 없어 설계방법이나 평가방법을 외국의 참고문헌에 전격으로 의지해온 것은 숨길 수 없는 사실이다. 이에 저자들은 프로펠러에 관한 교육과 연구의 현장에 있으면서 좋은 교재에 대한 필요성을 누구보다도 통감해오다가 이 책을 출간하게 되었다.
컴퓨터를 이용한 선박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