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는 중등임용 기출문제를 분석하는 학생들의 모습을 보고 조금이나마 공업교육학 공부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2002학년도부터 2022학년도까지 21년 동안의 임용 기출문제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였습니다. 또한 최신 중등임용문제를 교재에 반영하기 위하여 교재를 개정하여 출판합니다.
이 책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21년간 출제된 문제를 영역별로 분류하고, 다시 내용요소별로 분류하였습니다.
둘째, 각 기출문제별로 예시답안과 풍부한 해설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내용을 정확히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셋째, 2009학년도부터 출제된 논술형 문제를 따로 분류하고 체계적 분석을 통해 예시답안을 제시하였습니다.
넷째, 각 영역별로 공업교육학 내용요소별 출제 경향 분석표를 수록하여 내용요소의 중요도와 출제흐름을 알아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다섯째, 각 기출문제의 문항별 난이도와 출제가능성 지수를 표시하여 학생들이 문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여섯째, 임용 문제로 출제가능성이 높은 2015개정교육과정 총론 및 전문교과Ⅱ 예상문제를 수록하였습니다.
일곱째, 기계, 재료, 전기, 전자, 통신, 건설, 화공,섬유 표시과목별로 기출문제를 제시하여, 공업계열 내에서 출제된 문제를 비교함으로써 문제를 예측해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Chapter 1 공업교육의 개념 및 역사
1.1 공업교육과 직업훈련
1.2 공업교육의 성격
1.3 공업교육의 중요성
1.4 공업교육의 역사
Chapter 2 공업교육과정 변천 및 개발
2.1 공업교육과정 접근법
2.2 제7차, 2007,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공업계열 기출 문제분석
2.3 2015 개정 교육과정(전문교과 Ⅱ) 기출문제
2.4 2015 개정 교육과정(전문교과 Ⅱ) 출제예상문제 및 풀이
Chapter 3 능력중심교육과정 및 직무분석
3.1 능력중심교육과정의 이해
3.2 능력중심교육과정의 개발모형
3.3 직무분석 방법
Chapter 4 공업교육의 교수와 학습
4.1 공업교육의 교수・학습법
4.2 협동학습
4.3 수업목표의 설정
4.4 프로젝트법
4.5 문제해결법
4.6 기 타
Chapter 5 실기지도법
5.1 기능 습득단계
5.2 개별확인식 수업모형
5.3 기능교수원리-연습
5.4 실기지도 4단계
5.5 모듈수업/실험・실습
Chapter 6 공업교육 평가
6.1 평가의 개념과 종류
6.2 평가 도구의 요건
6.3 실기수행평가
6.4 실기평가
Chapter 7 직업과 진로
7.1 직업과 진로 개념
7.2 직업과 진로 지도 활동
7.3 직업과 진로 이론
Chapter 8 산학협동 교육
8.1 산학협동
8.2 현장실습
8.3 교사교육
Chapter 9 실습장과 안전사고 예방
9.1 실습장 유형
9.2 실습장 환경
9.3 안전사고 예방
9.4 하인리히의 5단계 도미노이론
Chapter 10 공업교육학 논술형 기출문제 풀이
10.1 2009학년도~2013학년도 논술형 기출문제 풀이
10.2 2014학년도~2019학년도 논술형 기출문제 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