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안내

기계 AI기반 자율주행 ADAS와 차체수리
저자
강성구, 권익형
정가
27,000 원
판수
초판
쪽수
312쪽
인쇄도수
4도
판형 / 장정
188*257 / 무선
ISBN
979-11-5692-613-9 93550
도서 소개

 

한국폴리텍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면서도 자동차 엔지니어라는 생각을 버리지 않고 나날이 늘어나는 자동차 신기술을 공부하면서 현장의 엔지니어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블로그에 글을 쓰고 유튜브에 영상을 남기면서 문뜩 질문을 받습니다. ‘당신은 뭐하는 사람이요?’라고 얼핏 자동차과 교수라는 직업이 떠오르다가 저의 본질에 대해 또 저의 양심에 물어보다 자동차 문화 디자이너라고 대답한다.

 

자동차 문화 디자이너

이 말은 자동차정비 엔지니어 선배로써 후진을 양성하고 기술을 전파하지만 정작 후배들이 자동차정비 엔지니어라는 직업을 가짐으로써 이 직업을 택하였기에 먹고사는데 지장은 없습니다.’ 라는 소문이 나게 하겠다는 것이다.

 

제가 처음 자동차정비에 입문한 1994년 선배분들이 자동차정비 배우면, 3년만에 집사고 땅산다는 말씀을 해주셨지만 3년이 지나고 30년이 다되가는 지금도 제겐 땅이 없습니다. 주위에 선배님들을 둘러보아도 이상한 점이 그런 선배분들이 보이지 않는 다는 것이다. 지금 우리사회는 좋은 직업만으로 집과 땅을 산다는 것은 힘든 세상이 되었다. 하지만 자동차정비를 배우는 후배들에게 힘든 직업 중 하나이지만 나름대로 보람도 있고 기술자로써 대우도 받을 수 있는 세상을 만들어 주고 싶고 노력해야 한다는게 나의 사명이라고 생각한다. 그게 선배된 사람의 할 일인 것이니까.

 

자율주행과 관련된 본서를 준비하면서 또 한번 자동차정비시장이 힘들다는 것이 느껴진다. 전기차 시대가 도래하면서 기본적인 소모품들이 사라지고 ADAS 적용으로 차량의 사고가 줄어듬에 따라 자동차정비 일은 빠른 속도로 줄어들고 있다. 공공의 이익을 위해서 자동차가 바뀌는 것은 당연한 부분이지만 소상공인이 대부분인 자동차정비업에는 치명적일 수 밖에 없다.

 

목 차

Chapter 1 자율주행과 ADAS

1.1 자율주행의 개요

1.2 ADAS 이해

 

Chapter 2 전방 레이더와 차체수리

2.1 전방 레이더

2.2 차량별 특징

2.3 차량별 차체수리 및 코딩

2.4 측방 레이더

 

Chapter 3 측방 레이더와 차체수리

3.1 측방 레이더

3.2 차량별 특징

3.3 차량별 차체수리 및 코딩

 

Chapter 4 전방 카메라와 차체수리

4.1 전방 카메라

4.2 차량별 특징

4.3 차량별 차체수리 및 코딩

 

Chapter 5 주차편의와 차체수리

5.1 주차편의 장치

5.2 시스템별 점검·진단

5.3 차량별 차체수리 및 코딩

 

Chapter 6 패널 및 차체수리

6.1 볼트 온 패널

6.2 외부 패널

6.3 내부 패널

6.4 차체 고정

6.5 차체 인장 및 교환